기업들이 무료로 제공하는 오픈소스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지 언제나 궁금하다. 여러분이라면 자신의 코드를 오픈소스에 공개한 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콘 지마리스가 그 해답을 알려줄 것이다.
여기서 제시하는 간단한 가이드를 통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개발 단계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개발비용을 줄이는 방법, 그리고 중요한 차세대 제품 개발을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자. 물론 오픈소스 마케팅 기법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할 것이다.
우선 여러분은 우리가 첫 질문을 던지기도 전에 다음과 같이 질문할 것이다. 무엇이 문제냐고.
호주 액센츄어에 따르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면 개발시간과 비용을 50%까지 단축할 수 있다. 오픈소스 테스팅과 디버깅 기법을 통해 상품 개발비를 대폭 줄일 수 있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마케팅과 유통망을 이용한다면 여러분이 개발한 제품이 더 넓은 시장으로 확산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미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업체들과의 경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에 동의한다. 하지만 두 번째 질문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과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 문제를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짚어 보자. 오픈소스는 상업용 소프트웨어다.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어떤 개발 단계에서도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제약을 가할 수 없다. 이 점은 사용자에게 상당히 유리하고, 여러분도 마케팅 목적에 활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 업계에는 무려 15년 동안이나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는 오픈소스 벤더들이 이미 존재한다. 오픈소스는 어느 날 갑자기 ‘상업용’으로 전환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상업용’이었다.
라이선스가 아닌 서비스로 승부하라!
오픈소스 수익 모델은 라이선스 매출보다는 서비스 매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때문에 어떤 등급의 오픈소스 벤더라 하더라도 치열한 경쟁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는 저작권이 설정돼 있지만 무료 재배포가 승인된 상태로 출시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오픈소스를 통해 수익창출이 가능해진다. 또한 수많은 잠재고객들이 더욱 소규모 개발 업체의 소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 그럼 오픈소스 업계로 눈을 돌려보자. 세계적으로 200여개 의 리눅스(및 BSD) 오픈소스 플랫폼 벤더가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들 업체는 수많은 유통업체와 차별화된 비즈니스, 그리고 비영리 모델을 통해 마케팅을 추진하는 오픈소스 OS의 최상단에 위치하는 수백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공동으로 관리한다. 경쟁이 치열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한 호주에 소재한 300여 개의 업체를 포함해 수만 개의 오픈소스 제품, 솔루션, 서비스 업체들이 활동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OSIA 사이트를 방문하라.
게다가 거의 대부분의 주요 ICT 업계 벤더들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업체로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벤더부터 수많은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ISV까지 다양하게 포진돼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아무 문제없이 사유 소프트웨어에 번들로 제공될 수 있다.
또한 사유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 도구를 이용해 개발이 가능하며, 많은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에 링크되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서 작동된다.
오픈소스 개발과 유통 모델은 개별 프로그래머들 뿐 아니라 지역 소프트웨어 개발의 가시성까지도 증가시킬 수 있다. 호주의 시장 규모는 현지 영업과 매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을 정도의 잠재력은 갖고 있지 않다. 이는 미국에 소재한 기업들과 비교할 때 커다란 약점으로 지적된다.
미국 업체들은 투자자금과 자국 시장에서의 성공, 그리고 추진력을 기반으로 호주 시장에까지 진출해있다. 기술만을 평가한다면 호주인들은 영리한 편에 속하지만 마케팅 측면에서는 형편없는 수준이다. 호주 업체들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재정적, 경영적 수단을 갖고 있지 못하다. 우리 스스로 할 수 없다면 대신 오픈소스 배포 방식을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사실, 제품 출시 첫 단계에서 자체적인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면 ‘프로그래머의 격언’을 상기하라. ‘좋은 코드 개발자는 코딩을 하고, 훌륭한 코드 개발자는 이를 재사용한다.’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오픈소스를 이용해 어떻게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재사용 모델은 개발자들이 상당히 잘 정리돼 있는 툴박스의 코드 양,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그리고 부분적으로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것에 불과하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라면 재사용 모델을 참고하라. 단지 이 툴박스를 뒤져 자신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컴포넌트를 찾아내면 되는 것이다.
오픈소스는 50만 명에 달하는 다른 개발자들의 툴박스가 여러분의 개발 과제에 적합하도록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프레쉬밋닷넷(Freshmeat.net)이나 소스포지닷넷(SourceForge.net)과 같이 잘 알려진 오픈소스코드 리포지터리를 방문하라. 여러분이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과 관련된 주제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를 검색하라.
그리고 나서 유사한 부문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이곳에 있는 프로젝트는 매우 적을 수도 있고, 또 수없이 많을 수도 있다. 두 세 가지 선택 과정을 거쳐 필요한 것을 추출해낼 수 있도록 자신의 관심을 구체화하라.
여러분이 원하는 핵심 부분이 이들의 프로젝트에 포함돼 있는가? 여러분이 익숙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업돼 있는가? 이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중인 것들인가? 여러분이 달성하려는 목표와 유사성을 갖고 있는 라이선스에서 개발되고 있는가?
다음 단계는 개발하려는 제품과 가장 유사한 프로젝트를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코드를 살펴보고, 품질, 개발자들의 평가, 구조, 그리고 균형을 평가해보라.
적합한 프로젝트라고 생각되면 코드 기반으로 개발할 경우 발생하는 수많은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인가를 결정해주는 문서를 숙독하라. 우수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대부분 이런 문서를 포함하고 있다. 이 문서는 개발자들이 우수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 이제 스타일시트 변경, 로고 변경, 양식 변경 등 약간의 수정을 가하라. 이 코드를 이용해 제품 개발에 가속도를 붙이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지, 개발하려는 제품이 필요로 하는 기능 중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빠뜨리고 있는 부분을 추가하는 데는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할지 알고 싶을 것이다.
여기까지 왔다면 이 코드 기반을 이용할 경우 스크래치에서부터 출발할 때보다 얼마나 더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것은 여러분 자신의 몫이다.
그러나 몇 가지 사항은 기억하라.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대부분 품질과 보안 피드백의 연속적인 반복, 적합하게 수정되고 강화된 루프코드, 그리고 패치된 보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스크래치에서부터 시작한다면 완전히 성숙된 단계에 이르기까지 몇 년이나 걸릴 것이다. 이러한 비용도 결정사항에 포함시켜야 한다.
기존 프로젝트 커뮤니티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라. 그들과 접촉하고, 여러분이 그들의 코드에 기반해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지만 이 프로젝트에 대해 그들이 규정한 라이선스를 준수할 것이라는 사실을 각인시켜라. 오픈소스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접촉은 의무조항이 아니라 의례적인 것일 뿐이다.
개발한 제품을 패키지화하라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형식으로 패키지화하라. 이를 통해 이 제품의 신뢰를 확보하고, 시장 입지도 만들 수 있다. 또 인쇄 매뉴얼과 CD를 포함하고 있는 패키지 버전을 제공할 수도 있다.
오픈소스 사이트들은 대개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꺼려하지만 실제 개발된 제품은 선호하기 때문이다.
서비스 비용을 받으려면 다양한 가격정책을 수립하라. 100~500달러까지 책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품의 최상층에서 이미 설치된 OS,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서버,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가격은 번들 지원 수준에 따라 2000~3000달러로 책정하라. 모든 옵션을 갖춘 제품에 대해서는 관심을 극대화하고,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판매할 수 있도록 가장 시장성 있는 가격 정책을 수립하라.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제품은 개발했는데 그렇다면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제품 마케팅을 할 때는 오픈소스를 이용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시하라. 또 고객들에게 이 시스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제공하며, 이 코드에는 유효기간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라.
여러분의 제품이 광범위하게 이용되기 시작하면 고객은 이 제품을 계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며, 서드파티 역시 지원을 계속할 것이다. 지역 기업들과 정부는 모험을 감수하는 데 보수적이다. 따라서 여러분은 원본 코드기반을 생산하는 아이슬랜드나 브라질의 코드 개발자 그룹과는 다르게 전문성과 제품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고객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홍보하라.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해당 지역의 기업에 대한 지원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원은 상업적인 지원이다. 서비스 지원에 대해 시간당 200달러를 책정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줘라. 또한 코드 에스크로에 대해서도 영구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수직적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많은 잠재 고객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현할 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장해 주기를 요구한다.
이 문제는 또한 호주 기업들이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관계에 놓일 때 직면하는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이기도 하다. 구매자들이 다국적 기업에 비해 상당히 작은 규모의 호주 기업이 과연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 불안해하고, 코드 에스크로에 대해서도 우려하기 때문이다.
잠재 고객들이 모든 소스코드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보장한다면 경쟁 상황에서의 이러한 약점은 무의미한 것이 되고 만다. 최선의 방법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계 시장에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때 오픈소스가 마케팅과 영업 비용을 상당 부분 절감시켜 줄 수 있다는 말이다. 여러분의 제품이 훌륭하고, 또 시장도 존재한다면 오픈소스를 통해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기존의 마케팅 수단을 통해 이와 동일한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려면 수백만 달러가 소요되고, 이를 감당할 수 있는 호주의 개발자는 소수에 불과하다. 우수한 품질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뉴스는 급속히 퍼져나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가격 책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먼저 제품을 발표하고, 그리고 나서 지원을 통해 매출을 창출해야 한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메일링 리스트와 토론포럼을 만들어라. 이를 통해 여러분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팀의 업무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이 커뮤니티에 대한 무료 기술지원 제공으로 시작할 필요가 있다. 일단 추진력이 붙으면 더 이상의 무상 지원은 하지 말라. 대신 건당, 분기당, 연간 등으로 나눠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다양한 유료 지원 옵션을 제공하라. 비즈니스 수준의 수직적 애플리케이션이라면 이 비용은 건당 수백 달러가 될 수도 있고, 분기당 수천 달러가 될 수도 있다.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 커스터마이징,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라. 여기서부터 실제 수익이 창출된다. 여러분의 회사가 영향력 있는 상업용 오픈소스 업체라는 점을 시장에 보여줘야 한다.
실제로 오픈소스를 이용해 개발했다는 점을 강조하면 고객들은 스스로 알아서 수정을 가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은 이러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없다. 사업의 핵심 분야가 아니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대신 여러분에게 도움을 청할 것이다.
한 가지 덧붙인다면 어느 누구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만큼 이 코드를 알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들이 개발하는 동안 여러분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통합하는 데 시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무료 다운로드를 받은 사용자가 얼마나 되는지만 확인하면 되고, 이에 대해서도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약간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제품을 통해 수행되는 모든 작업도 오픈소스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러분은 이미 발표한 제품의 기능을 서서히 개발하면서 더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재라이선싱을 통해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하에서 여러분의 소프트웨어에 대해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것은 여러분도 비오픈소스 조건 하에서 이 제품의 라이선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할 때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GPL(General Public Licence)이다.
이 접근법은 라이브러리와 컴퓨팅 엔진, 데이터베이스, 혹은 트랜잭션 엔진 등 여러분이 ‘엔진’으로 분류할 수 있는 제품에 특히 적합하다. GPL을 이용해 여러분의 엔진이나 라이브러리에 링크하고, 이 조합을 완성된 제품으로 재배포할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GPL 하에 자신의 IP를 라이선스해야 한다.
많은 잠재 고객들은 이 방법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을 것이다. 이 방식은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기반하지 않은 제품의 버전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재사용하면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문제가 발생하나? 더 정확히 말한다면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오픈소스 코드를 재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것인가? 대부분의 환경에서 이에 대한 답은 ‘아니오’다. 많은 호주 개발자들은 주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주문 소프트웨어는 이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의 요구사항 이상의 재사용은 할 수 없다.
이 모델은 모든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호환된다. 여러분 혹은 고객이 GPL 라이선스를 획득한 제품을 수정한 바이너리를 재배포하고 싶다면 이 소스코드의 수정 사항을 GPL에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BSD(아파치, MIT 등) 등의 라이선스를 사용한다면 추출해낸 수정 바이너리 내에서만 소스코드를 제공하면 된다. 소스코드를 여러분의 수정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는 없다.
오픈소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 사례가 있나
기업이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상업적으로 지원, 교육, 고객 확대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몇 가지 성공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
제이보스, MySQL, 이지퍼블리시, 조페, 트롤테크 등의 성공사례를 참고하라. 여기서는 약간만 살펴보자.
스웨덴의 MySQL AB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출발했지만 7년 만에 데이터베이스 기술 분야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다. 이 회사의 제품은 세계적으로 400만 개 사이트에 구축돼 있으며, 연간 1000만 달러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적용한다면 호주의 소프트웨어 기술 기업들도 비슷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코드를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것은 만병통치약도 아니고, 모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면 비공개 소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판매한다 해도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투자 자금도 만만치 않고, 위험도 크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모든 문제를 고려한다면 자신의 근면성과 위험 평가를 먼저 시작하고, 신중한 검토를 거쳐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오픈소스의 출현으로 여러분은 이제 최소한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경로를 갖게 됐다. 이 방법이 여러분의 팀과 능력에 비추어 더 적합한 방법일 수도 있다. 성공을 기원한다!
여기서 제시하는 간단한 가이드를 통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개발 단계에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개발비용을 줄이는 방법, 그리고 중요한 차세대 제품 개발을 위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자. 물론 오픈소스 마케팅 기법을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까지 제시할 것이다.
우선 여러분은 우리가 첫 질문을 던지기도 전에 다음과 같이 질문할 것이다. 무엇이 문제냐고.
호주 액센츄어에 따르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면 개발시간과 비용을 50%까지 단축할 수 있다. 오픈소스 테스팅과 디버깅 기법을 통해 상품 개발비를 대폭 줄일 수 있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마케팅과 유통망을 이용한다면 여러분이 개발한 제품이 더 넓은 시장으로 확산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미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업체들과의 경쟁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에 동의한다. 하지만 두 번째 질문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통해 과연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 문제를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짚어 보자. 오픈소스는 상업용 소프트웨어다.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어떤 개발 단계에서도 상업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제약을 가할 수 없다. 이 점은 사용자에게 상당히 유리하고, 여러분도 마케팅 목적에 활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 업계에는 무려 15년 동안이나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는 오픈소스 벤더들이 이미 존재한다. 오픈소스는 어느 날 갑자기 ‘상업용’으로 전환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상업용’이었다.
라이선스가 아닌 서비스로 승부하라!
오픈소스 수익 모델은 라이선스 매출보다는 서비스 매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때문에 어떤 등급의 오픈소스 벤더라 하더라도 치열한 경쟁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는 저작권이 설정돼 있지만 무료 재배포가 승인된 상태로 출시된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오픈소스를 통해 수익창출이 가능해진다. 또한 수많은 잠재고객들이 더욱 소규모 개발 업체의 소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 그럼 오픈소스 업계로 눈을 돌려보자. 세계적으로 200여개 의 리눅스(및 BSD) 오픈소스 플랫폼 벤더가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들 업체는 수많은 유통업체와 차별화된 비즈니스, 그리고 비영리 모델을 통해 마케팅을 추진하는 오픈소스 OS의 최상단에 위치하는 수백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공동으로 관리한다. 경쟁이 치열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또한 호주에 소재한 300여 개의 업체를 포함해 수만 개의 오픈소스 제품, 솔루션, 서비스 업체들이 활동하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OSIA 사이트를 방문하라.
게다가 거의 대부분의 주요 ICT 업계 벤더들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업체로는 기본적인 하드웨어 벤더부터 수많은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ISV까지 다양하게 포진돼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아무 문제없이 사유 소프트웨어에 번들로 제공될 수 있다.
또한 사유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 도구를 이용해 개발이 가능하며, 많은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에 링크되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서 작동된다.
오픈소스 개발과 유통 모델은 개별 프로그래머들 뿐 아니라 지역 소프트웨어 개발의 가시성까지도 증가시킬 수 있다. 호주의 시장 규모는 현지 영업과 매출 추진력을 발휘할 수 있을 정도의 잠재력은 갖고 있지 않다. 이는 미국에 소재한 기업들과 비교할 때 커다란 약점으로 지적된다.
미국 업체들은 투자자금과 자국 시장에서의 성공, 그리고 추진력을 기반으로 호주 시장에까지 진출해있다. 기술만을 평가한다면 호주인들은 영리한 편에 속하지만 마케팅 측면에서는 형편없는 수준이다. 호주 업체들은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재정적, 경영적 수단을 갖고 있지 못하다. 우리 스스로 할 수 없다면 대신 오픈소스 배포 방식을 이용하는 것은 어떨까?
사실, 제품 출시 첫 단계에서 자체적인 노력을 줄일 수 있는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착수할 계획이라면 ‘프로그래머의 격언’을 상기하라. ‘좋은 코드 개발자는 코딩을 하고, 훌륭한 코드 개발자는 이를 재사용한다.’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오픈소스를 이용해 어떻게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재사용 모델은 개발자들이 상당히 잘 정리돼 있는 툴박스의 코드 양,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그리고 부분적으로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것에 불과하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이라면 재사용 모델을 참고하라. 단지 이 툴박스를 뒤져 자신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컴포넌트를 찾아내면 되는 것이다.
오픈소스는 50만 명에 달하는 다른 개발자들의 툴박스가 여러분의 개발 과제에 적합하도록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프레쉬밋닷넷(Freshmeat.net)이나 소스포지닷넷(SourceForge.net)과 같이 잘 알려진 오픈소스코드 리포지터리를 방문하라. 여러분이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과 관련된 주제를 갖고 있는 프로젝트를 검색하라.
그리고 나서 유사한 부문의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이곳에 있는 프로젝트는 매우 적을 수도 있고, 또 수없이 많을 수도 있다. 두 세 가지 선택 과정을 거쳐 필요한 것을 추출해낼 수 있도록 자신의 관심을 구체화하라.
여러분이 원하는 핵심 부분이 이들의 프로젝트에 포함돼 있는가? 여러분이 익숙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업돼 있는가? 이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중인 것들인가? 여러분이 달성하려는 목표와 유사성을 갖고 있는 라이선스에서 개발되고 있는가?
다음 단계는 개발하려는 제품과 가장 유사한 프로젝트를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코드를 살펴보고, 품질, 개발자들의 평가, 구조, 그리고 균형을 평가해보라.
적합한 프로젝트라고 생각되면 코드 기반으로 개발할 경우 발생하는 수많은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인가를 결정해주는 문서를 숙독하라. 우수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대부분 이런 문서를 포함하고 있다. 이 문서는 개발자들이 우수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 이제 스타일시트 변경, 로고 변경, 양식 변경 등 약간의 수정을 가하라. 이 코드를 이용해 제품 개발에 가속도를 붙이려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될지, 개발하려는 제품이 필요로 하는 기능 중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빠뜨리고 있는 부분을 추가하는 데는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할지 알고 싶을 것이다.
여기까지 왔다면 이 코드 기반을 이용할 경우 스크래치에서부터 출발할 때보다 얼마나 더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는 것은 여러분 자신의 몫이다.
그러나 몇 가지 사항은 기억하라.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대부분 품질과 보안 피드백의 연속적인 반복, 적합하게 수정되고 강화된 루프코드, 그리고 패치된 보안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러분의 프로젝트를 스크래치에서부터 시작한다면 완전히 성숙된 단계에 이르기까지 몇 년이나 걸릴 것이다. 이러한 비용도 결정사항에 포함시켜야 한다.
기존 프로젝트 커뮤니티에 대해 적절히 대처하라. 그들과 접촉하고, 여러분이 그들의 코드에 기반해 상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지만 이 프로젝트에 대해 그들이 규정한 라이선스를 준수할 것이라는 사실을 각인시켜라. 오픈소스 개발자 커뮤니티와의 접촉은 의무조항이 아니라 의례적인 것일 뿐이다.
개발한 제품을 패키지화하라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려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형식으로 패키지화하라. 이를 통해 이 제품의 신뢰를 확보하고, 시장 입지도 만들 수 있다. 또 인쇄 매뉴얼과 CD를 포함하고 있는 패키지 버전을 제공할 수도 있다.
오픈소스 사이트들은 대개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꺼려하지만 실제 개발된 제품은 선호하기 때문이다.
서비스 비용을 받으려면 다양한 가격정책을 수립하라. 100~500달러까지 책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품의 최상층에서 이미 설치된 OS,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서버,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가격은 번들 지원 수준에 따라 2000~3000달러로 책정하라. 모든 옵션을 갖춘 제품에 대해서는 관심을 극대화하고,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판매할 수 있도록 가장 시장성 있는 가격 정책을 수립하라.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제품은 개발했는데 그렇다면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제품 마케팅을 할 때는 오픈소스를 이용했다는 점을 반드시 명시하라. 또 고객들에게 이 시스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제공하며, 이 코드에는 유효기간이 없다는 사실을 강조하라.
여러분의 제품이 광범위하게 이용되기 시작하면 고객은 이 제품을 계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것이며, 서드파티 역시 지원을 계속할 것이다. 지역 기업들과 정부는 모험을 감수하는 데 보수적이다. 따라서 여러분은 원본 코드기반을 생산하는 아이슬랜드나 브라질의 코드 개발자 그룹과는 다르게 전문성과 제품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고객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홍보하라.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해당 지역의 기업에 대한 지원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빼놓지 말아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지원은 상업적인 지원이다. 서비스 지원에 대해 시간당 200달러를 책정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줘라. 또한 코드 에스크로에 대해서도 영구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수직적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많은 잠재 고객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현할 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장해 주기를 요구한다.
이 문제는 또한 호주 기업들이 다국적 기업들과 경쟁관계에 놓일 때 직면하는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이기도 하다. 구매자들이 다국적 기업에 비해 상당히 작은 규모의 호주 기업이 과연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에 대해 불안해하고, 코드 에스크로에 대해서도 우려하기 때문이다.
잠재 고객들이 모든 소스코드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보장한다면 경쟁 상황에서의 이러한 약점은 무의미한 것이 되고 만다. 최선의 방법이기도 하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세계 시장에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할 때 오픈소스가 마케팅과 영업 비용을 상당 부분 절감시켜 줄 수 있다는 말이다. 여러분의 제품이 훌륭하고, 또 시장도 존재한다면 오픈소스를 통해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기존의 마케팅 수단을 통해 이와 동일한 마케팅 성과를 달성하려면 수백만 달러가 소요되고, 이를 감당할 수 있는 호주의 개발자는 소수에 불과하다. 우수한 품질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뉴스는 급속히 퍼져나간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가격 책정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나 여전히 문제는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먼저 제품을 발표하고, 그리고 나서 지원을 통해 매출을 창출해야 한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메일링 리스트와 토론포럼을 만들어라. 이를 통해 여러분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팀의 업무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는 이 커뮤니티에 대한 무료 기술지원 제공으로 시작할 필요가 있다. 일단 추진력이 붙으면 더 이상의 무상 지원은 하지 말라. 대신 건당, 분기당, 연간 등으로 나눠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는 다양한 유료 지원 옵션을 제공하라. 비즈니스 수준의 수직적 애플리케이션이라면 이 비용은 건당 수백 달러가 될 수도 있고, 분기당 수천 달러가 될 수도 있다.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 커스터마이징,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라. 여기서부터 실제 수익이 창출된다. 여러분의 회사가 영향력 있는 상업용 오픈소스 업체라는 점을 시장에 보여줘야 한다.
실제로 오픈소스를 이용해 개발했다는 점을 강조하면 고객들은 스스로 알아서 수정을 가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은 이러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없다. 사업의 핵심 분야가 아니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대신 여러분에게 도움을 청할 것이다.
한 가지 덧붙인다면 어느 누구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만큼 이 코드를 알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들이 개발하는 동안 여러분의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고, 통합하는 데 시간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무료 다운로드를 받은 사용자가 얼마나 되는지만 확인하면 되고, 이에 대해서도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약간의 매출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 제품을 통해 수행되는 모든 작업도 오픈소스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여러분은 이미 발표한 제품의 기능을 서서히 개발하면서 더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재라이선싱을 통해서도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오픈소스 라이선스 하에서 여러분의 소프트웨어에 대해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것은 여러분도 비오픈소스 조건 하에서 이 제품의 라이선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할 때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GPL(General Public Licence)이다.
이 접근법은 라이브러리와 컴퓨팅 엔진, 데이터베이스, 혹은 트랜잭션 엔진 등 여러분이 ‘엔진’으로 분류할 수 있는 제품에 특히 적합하다. GPL을 이용해 여러분의 엔진이나 라이브러리에 링크하고, 이 조합을 완성된 제품으로 재배포할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GPL 하에 자신의 IP를 라이선스해야 한다.
많은 잠재 고객들은 이 방법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을 것이다. 이 방식은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기반하지 않은 제품의 버전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재사용하면 오픈소스 라이선스에 문제가 발생하나? 더 정확히 말한다면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오픈소스 코드를 재사용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것인가? 대부분의 환경에서 이에 대한 답은 ‘아니오’다. 많은 호주 개발자들은 주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주문 소프트웨어는 이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의 요구사항 이상의 재사용은 할 수 없다.
이 모델은 모든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호환된다. 여러분 혹은 고객이 GPL 라이선스를 획득한 제품을 수정한 바이너리를 재배포하고 싶다면 이 소스코드의 수정 사항을 GPL에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BSD(아파치, MIT 등) 등의 라이선스를 사용한다면 추출해낸 수정 바이너리 내에서만 소스코드를 제공하면 된다. 소스코드를 여러분의 수정본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는 없다.
오픈소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 사례가 있나
기업이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상업적으로 지원, 교육, 고객 확대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몇 가지 성공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
제이보스, MySQL, 이지퍼블리시, 조페, 트롤테크 등의 성공사례를 참고하라. 여기서는 약간만 살펴보자.
스웨덴의 MySQL AB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출발했지만 7년 만에 데이터베이스 기술 분야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다. 이 회사의 제품은 세계적으로 400만 개 사이트에 구축돼 있으며, 연간 1000만 달러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적용한다면 호주의 소프트웨어 기술 기업들도 비슷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의 코드를 오픈소스로 제공하는 것은 만병통치약도 아니고, 모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면 비공개 소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판매한다 해도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으며, 투자 자금도 만만치 않고, 위험도 크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모든 문제를 고려한다면 자신의 근면성과 위험 평가를 먼저 시작하고, 신중한 검토를 거쳐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오픈소스의 출현으로 여러분은 이제 최소한 성공적인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경로를 갖게 됐다. 이 방법이 여러분의 팀과 능력에 비추어 더 적합한 방법일 수도 있다. 성공을 기원한다!
출처 : ZDNet Korea - http://www.zdnet.co.kr/builder/platform/nix/0,39031679,39137137,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