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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
SCJP ( Sun Certified Programmer for Java 2 Platform) |
교육목적 |
* JAVA 프로그래밍 기법 습득 * JAVA 프로그래밍 능력배양 * SCJP 자격 취득
컴퓨터 및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보급으로 산업구조가 지식기반 체제로 전환되면서 지식과 기술이 체화된 인적지원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웹 프로그래밍은 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핵심 산업인 정보통신산업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의 확보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결요건으로 현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웹프로그래밍을 체계적으로 습득케 하고 전문화된 웹 개발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교육대상 |
1. SCJP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경우 2. 취업이 목적인 경우 3. 사내에서 담당업무를 책임져야할 경우 4. 학교수업을 보충하기위한 경우 5. 기초부터 활용까지 습득을 원하는 경우 |
선수과목 |
Windows, 인터넷, C언어프로그래밍, HTML등에 대한 개념 이해 및 활용습득 |
시 간 |
일일 3시간(주5회) - 1개월 60시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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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차수 |
교육 내용설명[상기 내용중에서 추가될 수 있는 사항은 많습니다.] |
[1] 일차 |
Java 기술 소개 및 중요 개념 이해, JVM(Java Virtual Machine) 구성, Java Compiler, Interpreter, Editor 사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 자바 프로그램 유형(Application, Applet) 분석, 자바 프로그램의 컴파일 및 실행, main method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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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차 |
자료형(Data Type), 변수와 상수의 선언, 값 할당 및 사용, 형 변환, 연산자, 연산자 우선 순위의 이해와 최우선 연산자 사용연습 |
[3] 일차 |
단항/이항 연산자의 이해와 사용 연습, 삼항/대입/나열 연산자의 이해와 사용연습 |
[4] 일차 |
제어문( if, if ~else, switch ~ case)의 이해와 사용연습, 제어문(while, do~while, for, break, continue)의 이해와 사용연습 |
[5] 일차 |
배열의 개념과 선언 및 생성, primitive type의 배열, reference type의 배열의 이해, 2차원 배열의 선언 및 생성, 사용연습 |
[6] 일차 |
클래스(Class) 개념 이해 및 Package, Class 와 생성자, Field 와 Method, j2sdk에 포함 된 클래스의 사용을 위한 API 활용, 객체 참조 변수의 선언 및 사용, Primitive 변수와 객체 참조 변수의 비교 |
[7] 일차 |
객체 인스턴스를 통한 메소드 호출 및 argument 전달, return 처리의 이해와 연습 메소드 overload, Garbage Collection |
[8] 일차 |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8가지 Primitive types, static 메소드의 이해 및 사용연습 내부 클래스(Inner Class), 중첩 클래스(Nested Class) |
[9] 일차 |
상속 (Inheritance), Overriding, Overloading, Class 형 변환, 추상 메소드(Abstract Method), 추상 클래스(Abstract Class), Interface |
[10] 일차 |
객체 지향적 재사용을 위한 추상화 및 상속의 구현, 자바 클래스 라이브러리의 포함 |
[11] 일차 |
JVM(Java Virtual Machine)의 이해, 기초 자바 프로그램의 작성, 컴파일 및 실행, Java API의 활용, 자바 프로그램 주석,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의 키워드, main 메서드, 클래스, 객체, 속성, 메소드, 생성자의 이해, 메소드의 정의, 객체 생성 및 초기화, private, public 접근자, 특정 객체의 메소드 호출, package와 import 구문의 이해 |
[12] 일차 |
static 변수 및 메소드의 선언 및 사용, final 클래스, 메소드 및 변수의 선언, abstract 메소드 및 인터페이스의 사용, inner 클래스의 이해와 사용 |
[13] 일차 |
Garbage Collection, 클래스 설계 – 메소드의 접근자, overload ,자바 중요 클래스 |
[14] 일차 |
Wrapper 클래스의 사용, Random 클래스의 사용, 예외 처리(Exception)의 이해, try, catch, finally를 이용 및 사용자 정의 예외 처리 |
[15] 일차 |
상속의 이해, Subclassing 메소드의 override, 부모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인터페이스의 이해와 작성, 상속, 메서드 오버라이딩 |
[16] 일차 |
텍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이해와 활용, String, file과 directory의 활용, GUI 애플리케이션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패키지의 Component 이해 |
[17] 일차 |
Container, LayoutManager 의 이해와 활용, 이벤트처리(Event) - Event와 Listener의 관계, Adapter class의 활용 |
[18] 일차 |
AWT와 Event처리를 이용한 간단한 프로젝트, Swing GUI library의 활용 |
[19] 일차 |
Graphics - paint(), update(), repaint() 메소드, 도형 그리기 메서드 활용 Reader/Writer와 I/O Stream의 비교, java.io.Serializable |
[20] 일차 |
Network 개념, java.net 패키지 ,TCP/IP 클라이언트의 생성 Socket/ServerSocket을 이용한 Chatting Program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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