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Access Point)
컴퓨터 통신서비스 회사나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가 이용자의 모뎀이나
터미널 어댑터로부터의 전화회선이나 ISDN회선을 통한 접속을 접수 받고,
컴퓨터 통신/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설치한 시설이다. 서비스 제공회사인
NOC와 AP사이는 전용선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자는 서비스료 이
외에 AP까지의 전화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 BcN
Broadband Convergence Networkd의 약자로서 통신, 방송, 인터넷이 융합
된 품질 보장형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끊임없이 안전
하게 광대역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현재의 개별적인 망들이 갖고 있는
한계들을 극복하고 미래에 나타날 유 ․ 무선의 대양한 접속환경에서 고품질
의 음성, 데이터 및 방송이 융합된 광대역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언제 어디
서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통합 네트워크입니다.
▶ 블루투스(Bluetooth)
10세기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덴마크 및 노르웨이를 통일한 바이킹 헤랄드
블루투스의 이름에 유래가 되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컴퓨터와 이동단말기, 가전제품 등을 무선으로 연결해
쌍방향으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규격과 제품을 뜻합니다.
블루투스는 PC와 휴대전화 및 그 외의 디지털 기기 등을 하나의 무선 통신
규격으로 통일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BT(Bio - Technology)
생명과학의 여러연구분야 중 유비쿼터스 기술과 연계ㅡ 활용되고 있는 것은
바이오메트릭스(생물측정학)분야입니다.
바이오메트릭스는 행동적 또는 신체적 특징을 이용하여 개인을 자동적으로
인식하는 기술로서 주로 생체인증 기술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유비쿼터스시
스템에서 바이오메트릭스는 사용자나 사물 / 기기에 대한 인식 / 식별과 보
안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메트릭스 기술을 전자여권(사진, 지문 포함)이나 스마트 카드에 활용
해서 출입통제 시스템, 범죄 수사, 현금자동지급기, 전자상거래용 인증 등에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 CT(Culture Technology)
좁은 의미로는 문화산업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기술을 말하며, 좀더 넓게
는 문화산업과 관련한 이공학적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사회학, 디자인, 예술
분야의 지식과 노하우를 포함한 복합적인 기술을 통칭합니다.
좀더 쉽게 말하자면 문화산업기술(CT)이란 문화(Culture)와 기술
(Technology)이 만난 새롭게 형성된 기술분야입니다.
문화산업기술은 문화와 기술이 만나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예술
의 발전을 촉진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ET(Environment Technology)
Environment Technology의 약자인 ET기술은 환경오염을 저감·예방·복원하
는 기술로 환경기술, 청정기술, 에너지 기술 및 해양환경기술을 포함한다.
과학문명이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인류는 쾌적한 삶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있다. 또한 환경문제의 경우 개별 국가에 머무는 문제가
아니라 인접국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할 때 환경기준의 설정을 통한 새
로운 무역규제의 등장 등 환경관련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최근의 뉴라운드에서도 환경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된 것은 물론 지구적 차
원에서 환경문제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그린라운드가 현실화 될 것으로 예상
되는 등 향후 환경기술은 급격하게 발전될 전망이다.
▶ FTTH
Fiber to the Home의 약자로서 광섬유로 이루어진 광케이블 가입자의 집까
지 연결하여 상 / 하향 100Mbps ~ 1Gbps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는 초
고속 통신으로 Voice, Video, Data의 Tripie Play Sevice(TPS)기반의 방송
과 통신이 융합된 다양한 서비스를 eodurvhr 제한 없이 제공 가능한 네트
워크를 의미한다.
▶ IPv6
IP 주소 공간으로서 128비트를 기본으로 하며, IP 버전 4(IPv4)망에서 IP
버전 6(IPv6)망으로 자연스러운 전환을 고려하여 개발되는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기존 32비트인 IPv4 주소 체계를 확장한 새로운 주소 체계이다
▶ IT(Information Technology)
▶ NT(Nano Technology)
나노 기술이란 나노미터 즉, 10-9 m (10억 분의 1m) 수준에서 물체를 만
들고 조작하는 기술을 통칭하는 말이다. (나노미터는 머리카락 굵기의 1000
분의 1에 해당하는 길이를 말한다.) 나노 기술은 원자나 분자 수준의 극미세
물질을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새로운 성능과 기능을 가진 물질이나 장치
를 만들어 낼 것을 목표로 한다. 나노 기술은 일반적으로 옷감과 같이 손으
로 만질 수 있는 물질로부터 인체 내에 투입되어 병균을 죽이는 나노 로봇
처럼 아직은 상상으로만 가능한 형태의 응용까지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것
으로 전망된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미소한 무선 칩에 의해 물건을 식별/관리하는 장치. 유통업계에서 바코드를
대신하는 상품 식별/관리기술로서 연구가 진행 되었으나, 그것에 멈추지 않
고 회사의 IT화/자동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의 기반기술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내환경성이 뛰어난 수 cm 정도 크기의 태그에 데이터를 기록하여, 전파나
전자파로 수신기와 교신한다.
근래에는 안테나 측에서의 비접촉 전력 전송기술에 의해 밧데리를 가지지
않고 반 영구적으로 이용 가능한 태그도 등장하고 있다. 태그는 라벨 형,
카드 형, 코인 형, 스틱 형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용도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다. 통신 거리는 수 mm 정도에서 수 m 까지 있으며, 이것도 용도에 따라
서 골라 쓸 수가 있다.
장래에는 모든 상품에 미소한 RFDI 태그가 첨부될 가능성이 있다. 식품을
사와서 냉장고에 넣으면 자동으로 식별하여, 보존하고 있는 식품 리스트를
작성하거나 소비자 기한을 통지하거나 하는 인텔리전트 냉장고 등의 IT 가
전이 구상되고 있다.
제품에 ID 정보를 할당하기 위한 규격에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가 중심이 되어 진행하고 있는 [Auto-ID Center]라는 대응책이 선행하고
있다. 이에는 Wal-Mart Stores사 나 Procter and Gamble사 등 대형 유통
업자, 소비재 메이커, 바코드 관리단체인 UCC(Uniform Code Council), 국
제 EAN협회가 참가하고 있다.
▶ ST(Space Technology)
Space Technology의 약자인 ST기술은 위성체, 발사체, 항공기 등의 개발
과 관련된 복합기술 이다. 전자, 반도체, 컴퓨터, 소재 등 관련 첨단기술을
요소로 하는 시스템 기술로 기술개발 결과가 타 분야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종합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IT, NT 등 각 산업분야의 첨단기술을
주도해 나갈 미래유망 핵심기술 분야인 것이다.
ST기술은 국내의 관련된 기술 분야의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반
면 선진국의 기술장벽이 높아 산업화와 관련된 신기술 개발을 육성할 필요
성이 크다.
▶ USN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는 각종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무선으로 수
집할 수 있도록 구성한 네트워크를 말한다.
사람의 접근이 불가능한 취약지역에 수백개의 센서네트워크 노드를 설치,
사람이 감시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역할을 한다.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기술 및 초소형 네트워크 디바이스 기술 등이 발전함에 따
라 센서 네트워크 기술이 매우 활성화되고 있다.
▶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 텔레포니의 핵심 기술로, 지금까지 PSTN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졌
던 음성 서비스를 인터넷 프로토콜(IP)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서비스
로 제공하는 것. 음성이 디지털화되고, 전달 체계가 IP로 됨으로써 전화는
물론 인터넷 팩스, 웹콜, 통합 메시지 처리 등의 향상된 인터넷 텔레포니 서
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VoIP 기술은 인터넷뿐만 아니라 사설 IP 기반망, 공중 전화망(PSTN), 또는
이들의 복합망에서도 연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 및 프로토콜의 표준화가
중요하며, 중요한 것으로는 ITU-T에서 개발한 H.323 기반 기술과 IETF에
서 개발하는 SIP 기반 기술, ITU-T와 IETF가 공동으로 개발하여 차세대
VoIP 게이트웨이 시장을 주도할 MEGACO(Media Gateway Control) 기반
기술 등이 있다.
H.323은 영상 회의 시스템 등에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통신 서비스를 위한
구성 기능 요소, 기능, 프로토콜 및 절차 등에 대해 기술한 표준이다. 구성
요소는 단말 장치(End Point), 게이트웨이, 게이트키퍼, MCU(Multipoint
Control Unit), MP(Multi-point Processor), MC(Multipoint Controller) 등
이 있다.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는 1999년에 IETF의 공식 표준으로 채택
되면서 현재 여러 분야의 인터넷 응용 서비스를 위한 콜 시그널링 프로토콜
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MEGACO/H.248은 전화망을 비롯하여 다양한 망과
인터넷을 접속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때 요구되는 미디어 간 변
환 장치인 미디어 게이트웨이를 제어하는 프로토콜로서 IETF 또는 ETSI,
MSF(Multi-service Switching Forum), ITU-T SG16에서 공동으로 표준화
하였다
▶ WiBro
WiBro'는 휴대형 무선단말기를 이용해 정지 및 보행상태에서 고속전송속도
로 Internet에 접속, 다양한 정보와 Contents를 이용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현재 통신 전문가들의 구상대로라면 휴대형 무선단말기로는 노트북PC나
PDA 등 다양한 형태를 띠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 같은 초기 전
용 단말기들은 장기적으로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통합형 멀티모드 단말기
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
▶ Wi-Fi(Wireless Fidelity)
무선 LAN의 표준규격인「IEEE802.11a/IEEE802.11b」의 소비자 인식을 깊
게하기 위해서 업계 단체의 WECA로 이름 붙여진 브랜드명.
WECA에는 Cisco사, 3Com사, Lucent Technologies사, Nokia사, 후지츠,
소니등의 대기업 회사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각회사의 IEEE802.11a/b대응
제품의 상호 접속성을 보증하기 위해서 호환성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과한 제품은「Wi-Fi Certified」이라고 하는 인증이 부여되며, 타사
제품과의 호환성이 보장 된 제품으로서 로고 마크를 제품 패키지 등에 표시
할 수 있게 된다.
호환성 테스트는 IEEE802.11a제룸과 IEEE802.11b제품에서 각각 별도의 품
으로써 시행되며, 가가의 테스트에 합격한 제품에는 [Wi-Fi Certified
802.11a][Wi-Fi Certified 802.11a]라고 하는 형태로, 어느 규격의 테스트
에 합격했는지를 명기한다.
참고로 WECA가 호환성 테스트를 개시한 당시는 IEEE802.11b제품의 테스
트만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IEEE802.11b의 테스트에 합격한 제품 가운데에
는 어떤 규격의 테스트에 합격했는지가 명기되지 않은 제품도 있다.
물론, 이러한 제품들도 호환성 테스트에 합격했기 때문에 로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호환성의 문제는 전혀 없다.
▶ 임베디드(embedded)
산업기기나 가전제품 등에 내장 된, 특정 기능을 실현하기 위한 컴퓨터시스
템을 말한다. 이것을 제어하기 위한 OS는 [임베디드OS]라고 한다.
PC 등의 범용 컴퓨터 시스템과는 달리, 요구 기능이나 성능이 극히 한정되
어 비용 상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용이 가능한 자원에 큰 제약이 있는것
이 특징이다. 저가의 CPU와 작은 메모리량, 프로그램을 내장하는 ROM으로
이루어지며, 디스크도 입출력 기기도 없는 것이 많다.
근래에는 전기/전자 기기의 고도화, 복잡화, 마이크로 프로세서나 메모리의
단가 하락이 진행되어, 보다 광범위한 분야에서 임베디드시스템이 이용되고
있다. 세탁기, 전기밥통, TV, 비디오, 디지털카메라, 프린터, 복사기, 휴대전
화, 자동차, 자판기, 티켓발행기 등등 우리 주위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기계
에는 어떤 형태로든 임베디드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미들웨어(middleware)
기본적으로 미들웨어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연결래 이들이 서로 데이터를 교
환 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미들웨는 애플리케이션들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에 비래 몇 가지 중요한 이점이 있다.
애플리케이션들을 직접 연결할 경우, 일반적으로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모두
에 코드를 추가해 각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재화하도록 지시해야만 한다. 반
면 미들웨어틑 이 대화 과정에서 번역기라는 독립적인 제 3자의 역할을 함
으로써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코드를 추가하는 엄청난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
▶ SoC(IT-SoC(System-on Chip)
반도체 집적도가 향상됨에 따라 PCB(Printed Circuit Board) 위에 개별적으 로존재하던 다수의 칩들을 하나의 칩으로 통합하는 SoC(System-on-Chip) 기술이 등장했다. SoC 기술로 구현된 시스템은 다수의 칩으로 구성된 시스 템보다 전력소모, 안정성, 설계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기기에서 SoC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 며, 향후 반도체 시장은 메모리와 개별 소자에 비해 SoC가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을주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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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형홈네트워크
홈네트워크는 초고속인프라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정보처리 등 다양한 IT 기
술이 접목되어 서비스를 창출하는 복합 산업분야로, 가정내의 정보가전 기
기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기기·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 가정환경이다.
홈네트워크의 핵심요소 기술은 홈서버·홈게이트웨이, 유·무선홈네트워킹, 지
능형 정보가전, 및 지능형 미들웨어를 포함한다. 홈네트워크는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이력관리를 바탕으로 현재 상황을 인지하여 각각의 구성원에게 적
합한 서비스를 차별화하여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및 서비스 를 가
능하게 하도록 발전하면서 상황인지 지식기반의 멀티모달 인터랙션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파생되는 사회 인프라 성격의 기반기술로 인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