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Test/TOEIC2007. 8. 13. 16:06

TEPS

TOEFL CBT

TOEFL iBT

TOEIC

TEPS

TOEFL CBT

TOEFL iBT

TOEIC

953~

300

120

990

716~722

240

95

820

948~952

297

120

985

710~715

240

95

815

941~947

293

119

980

702~709

240

94

810

935~940

290

118

975

696~701

240

94

805

928~934

290

118

970

689~695

240

94

800

922~927

287

117

965

684~688

237

93

795

915~921

283

116

960

677~683

237

93

790

908~914

280

114

955

671~676

233

91

785

901~907

280

114

950

664~670

233

91

780

894~900

280

114

945

658~663

233

91

775

887~893

277

113

940

652~657

230

89

770

880~886

277

113

935

646~651

230

89

765

872~879

273

111

930

640~645

230

89

760

865~871

270

110

925

634~639

230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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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7~864

270

110

920

628~633

227

87

750

851~856

267

109

915

622~627

227

87

745

843~850

267

109

910

616~621

227

87

740

836~842

263

107

905

611~615

227

87

735

828~835

263

107

900

605~610

223

85

730

822~827

260

105

895

600~604

223

85

725

814~821

260

105

890

593~599

220

83

720

807~813

257

103

885

588~592

220

83

715

799~806

257

103

880

582~587

220

83

710

793~798

257

103

875

578~571

220

83

705

785~792

253

101

870

572~577

217

82

700

778~784

253

101

865

567~571

217

82

695

771~777

250

100

860

561~566

213

80

690

764~770

250

100

855

557~560

213

80

685

756~763

250

100

850

551~556

210

78

680

750~755

250

100

845

546~550

210

78

675

743~749

247

98

840

541~545

207

76

670

736~742

247

98

835

536~540

203

75

665

729~735

243

96

830

532~535

203

75

660

723~728

243

96




1. 환산표 제작 개요 및 배경

TEPS-TOEFL-TOEIC Conversion Table(환산표)은 1999년에 TEPS관리위원회에서 MARK사에 의뢰하여 최초로 발표하였으며, 2003년에 TOEFL CBT시험의 도입 등에 따른 제반 시험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새로운 환산표를 제작하였습니다.

2006년에 TOEFL iBT와 NEW TOEIC의 실시에 따라 새로운 환산표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에 환산표의 신뢰도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TEPS관리위원회에서는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에 의뢰하여 2007년에 새로운 환산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는 2006년 10월에 TEPS관리위원회로부터 TEPS-TOEFL-TOEIC Conversion Table의 제작의뢰를 받아 작업에 착수하였으며, 샘플링, 자료수집, 연구과정을 거쳐 2007년 3월 환산표를 완성하였습니다.

2. 환산표 수집 자료 표본

본 자료는 2006년 5월 이후 시행한 NEW TOEIC 응시자 중 응시일 기준 1년 내 TEPS성적이 있는 건과 2003년 이후 TOEFL CBT, iBT 응시자 중 응시일 기준 1년 내 TEPS성적이 있는 건에 한하여 실제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TEPS-TOEFL(CBT, iBT 포함)은 총 1,642건이 수집되었으며 TEPS-TOEIC은 총 2,683건이 수집되었습니다.

3. 환산표 제작 - 동등백분위방법 이용

동등백분위수 동등화 방법은 두 점수간의 순위를 결정하고, 원자료를 동등백분위 순위에 해당하는 값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TEPS와 TOEFL, TOEIC은 응시목적과 응시자집단이 다르고, 학습방법이 상이하며, 문항수와 만점체계, 측정항목도 다릅니다. 또한 응시자가 주로 학습한 시험이 무엇인가에 따라 각 시험에 반응하는 정도에 다소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는 각 시험들의 배점체계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분석결과의 신뢰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각 동등백분위 값에 대한 표준오차를 계산하여 적용하는 방식인 동등백분위수 동등화 방법을 채택하여 새로운 환산표를 제작하였습니다.

4. 향후계획

TEPS관리위원회는 보다 공정한 환산표제작을 위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각 시험간의 성적변화추이를 살피고, 시험유형과 시험점수체제의 변화나 시험간 성적변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신규 환산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B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