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PS |
TOEFL CBT |
TOEFL iBT |
TOEIC |
TEPS |
TOEFL CBT |
TOEFL iBT |
TOEIC |
953~ |
300 |
120 |
990 |
716~722 |
240 |
95 |
820 |
948~952 |
297 |
120 |
985 |
710~715 |
240 |
95 |
815 |
941~947 |
293 |
119 |
980 |
702~709 |
240 |
94 |
810 |
935~940 |
290 |
118 |
975 |
696~701 |
240 |
94 |
805 |
928~934 |
290 |
118 |
970 |
689~695 |
240 |
94 |
800 |
922~927 |
287 |
117 |
965 |
684~688 |
237 |
93 |
795 |
915~921 |
283 |
116 |
960 |
677~683 |
237 |
93 |
790 |
908~914 |
280 |
114 |
955 |
671~676 |
233 |
91 |
785 |
901~907 |
280 |
114 |
950 |
664~670 |
233 |
91 |
780 |
894~900 |
280 |
114 |
945 |
658~663 |
233 |
91 |
775 |
887~893 |
277 |
113 |
940 |
652~657 |
230 |
89 |
770 |
880~886 |
277 |
113 |
935 |
646~651 |
230 |
89 |
765 |
872~879 |
273 |
111 |
930 |
640~645 |
230 |
89 |
760 |
865~871 |
270 |
110 |
925 |
634~639 |
230 |
89 |
755 |
857~864 |
270 |
110 |
920 |
628~633 |
227 |
87 |
750 |
851~856 |
267 |
109 |
915 |
622~627 |
227 |
87 |
745 |
843~850 |
267 |
109 |
910 |
616~621 |
227 |
87 |
740 |
836~842 |
263 |
107 |
905 |
611~615 |
227 |
87 |
735 |
828~835 |
263 |
107 |
900 |
605~610 |
223 |
85 |
730 |
822~827 |
260 |
105 |
895 |
600~604 |
223 |
85 |
725 |
814~821 |
260 |
105 |
890 |
593~599 |
220 |
83 |
720 |
807~813 |
257 |
103 |
885 |
588~592 |
220 |
83 |
715 |
799~806 |
257 |
103 |
880 |
582~587 |
220 |
83 |
710 |
793~798 |
257 |
103 |
875 |
578~571 |
220 |
83 |
705 |
785~792 |
253 |
101 |
870 |
572~577 |
217 |
82 |
700 |
778~784 |
253 |
101 |
865 |
567~571 |
217 |
82 |
695 |
771~777 |
250 |
100 |
860 |
561~566 |
213 |
80 |
690 |
764~770 |
250 |
100 |
855 |
557~560 |
213 |
80 |
685 |
756~763 |
250 |
100 |
850 |
551~556 |
210 |
78 |
680 |
750~755 |
250 |
100 |
845 |
546~550 |
210 |
78 |
675 |
743~749 |
247 |
98 |
840 |
541~545 |
207 |
76 |
670 |
736~742 |
247 |
98 |
835 |
536~540 |
203 |
75 |
665 |
729~735 |
243 |
96 |
830 |
532~535 |
203 |
75 |
660 |
723~728 |
243 |
96 |
1. 환산표 제작 개요 및 배경
TEPS-TOEFL-TOEIC Conversion Table(환산표)은 1999년에 TEPS관리위원회에서 MARK사에 의뢰하여 최초로 발표하였으며, 2003년에 TOEFL CBT시험의 도입 등에 따른 제반 시험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새로운 환산표를 제작하였습니다.
2006년에 TOEFL iBT와 NEW TOEIC의 실시에 따라 새로운 환산표제작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에 환산표의 신뢰도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TEPS관리위원회에서는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에 의뢰하여 2007년에 새로운 환산표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는 2006년 10월에 TEPS관리위원회로부터 TEPS-TOEFL-TOEIC Conversion Table의 제작의뢰를 받아 작업에 착수하였으며, 샘플링, 자료수집, 연구과정을 거쳐 2007년 3월 환산표를 완성하였습니다.
2. 환산표 수집 자료 표본
본 자료는 2006년 5월 이후 시행한 NEW TOEIC 응시자 중 응시일 기준 1년 내 TEPS성적이 있는 건과 2003년 이후 TOEFL CBT, iBT 응시자 중 응시일 기준 1년 내 TEPS성적이 있는 건에 한하여 실제 자료로 활용하였습니다.
TEPS-TOEFL(CBT, iBT 포함)은 총 1,642건이 수집되었으며 TEPS-TOEIC은 총 2,683건이 수집되었습니다.
3. 환산표 제작 - 동등백분위방법 이용
동등백분위수 동등화 방법은 두 점수간의 순위를 결정하고, 원자료를 동등백분위 순위에 해당하는 값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TEPS와 TOEFL, TOEIC은 응시목적과 응시자집단이 다르고, 학습방법이 상이하며, 문항수와 만점체계, 측정항목도 다릅니다. 또한 응시자가 주로 학습한 시험이 무엇인가에 따라 각 시험에 반응하는 정도에 다소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서울대학교 통계연구소는 각 시험들의 배점체계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분석결과의 신뢰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각 동등백분위 값에 대한 표준오차를 계산하여 적용하는 방식인 동등백분위수 동등화 방법을 채택하여 새로운 환산표를 제작하였습니다.
4. 향후계획
TEPS관리위원회는 보다 공정한 환산표제작을 위해 앞으로 지속적으로 각 시험간의 성적변화추이를 살피고, 시험유형과 시험점수체제의 변화나 시험간 성적변화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신규 환산표를 제작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