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s/Graduate School2007. 8. 20. 10:44

논문작성 1단계(준비단계)


논문은 수학적(통계적) 자료를 이용할 때도 있고 비수학적 자료만으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도 많다. 비수학적 자료를 이용한다고 해서 그 논문을 쓸모없는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사회현상은 반드시 수치로만 표현되는 것은 아니며 언어의 표현으로 더욱 적절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제1단계: 논문주제 선정 단계

         주제는 가능하면 한정된 범위의 주제가 좋고 범위가 넓을수록 복잡해 진다.


제2단계: 자료 수집단계


제3단계: 자료 평가 단계

         때로는 수집된 자료의 일부만 이용되는 경향이 많다. 특히 유의할 점은 수집된 자           료 중 연구주제와 가장 적절한 것만 이용한다고 생각하고 이용할 필요가 없는 자           료를 과감하게 제거시켜야 한다.


제4단계: 자료를 체계화시키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장과 절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결시키는가 하는 단계이다. 즉 제1장에는 무엇을 포함시키고, 제2장을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제5단계: 제4단계가 완료되면 실제로 문제제기에서 시작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Ⅱ. 주제의 선정


   논문의 주제를 선정할 때 교수 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주제를 선정받아서 연구에 착수하는 방법, 선정된 분야내에서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 자유선택 방법이 있다.

   논문은 연구자의 창의성을 나타낸 작품이다. 비록 다른 연구자들과 같은 결론에 도달하더라도 분석하고 평가하고 종합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연구자에 따라 다른 경향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기존의 논문제목이라도 논문제목으로 부적하지 않다는 이야기 이다.

논문은 연구자 자신이 견해를 분명히 밝히기 위하여 다양한 기존의 지식을 이용하는 데 연구자가 어디서 무엇을 인용하였다고 밝히지 않으면 그 자료는 남의 것을 도용하는데 지나지 않으므로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하였다고 볼 수 없다. 그러므로 논문에서는 반드시 분명한 인용사실을 밝혀야 한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아무런 평가 없이 단순히 반복하는 것은 논문이 아니다

일련의 인용은 아무리 기술적으로 조합했다 하더라도 인용자체로는 연구자의 연구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창의성이 결핍되므로 논문이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입증되지 않은 개인적 견해는 논문이 되지 못한다. 개인적인 신념이아 태도가 중요하지만 그 자체만으로는 논문이 되지 못한다. 개인적인 견해가 근거 없이 주장되면 그 견해는 독단에 빠지게 된다. 논문이란 독단적인 주장이 아니라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 한다.

   남의 연구가 발표되었던 발표가 되지 않았던 간에 남의 연구라는 것을 밝히지 않고 베끼거나 그대로 수용하는 것은 논문이 아니라 표절물(plagiarism)이라 할 수 있다. 표절은 우선 학문적 도덕성에 위배되는 행위이며 총장이 되는 데도 장점보다는 약점으로 작용한 다는 것을 우리는 모 대학의 사태에서 잘 알 수 있다.


1. 주제선정에 유의할 점


주제를 충분히 다룰 수 있는가?

연구를 통하여 무엇을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주제의 범위가 너무 넓거나 좁지 않은가?

주제를 연구할 충분한 시간이 있는가?


2. 접근방법의 결정


1) 통계적 접근


  1차 자료수집.............연구제목과 목적에 부합되는 자료목록 조사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책연구기관 등



  설문지구성.................연구전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신중히 검토)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이론적 근거에

                      의해 구성, 단순히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통계처리기법과 결과분석방법도 충분히

                      고려해서 설문문항을 만들어야 함.


  설문조사.....................연구목적에 맞도록 중점적 비교집단 선정 중요.

                      표본집단의 접근 용이도 충분히 고려


  자료입력           연구목적과 통계분석방법을 고려하여 코딩


  통계처리           단순통계                    다중통계


                      평균                      신뢰성⋅타당성

                      중위수                    상관관계

                      표준편차                  분산분석

                      산포도                    요인분석

                      빈도수                    다중회귀

                      교차표                    판별분석

                       t-test                   군집분석 

                      one way ANOVA         다차원분석

  결과분석           목적과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을 중심으로 분석

                      통계결과가 시사하는 의미분석과 연구자의 

                       개인적 의견 제시


  논문작성            일관성과 명확성을 잃지 않도록 구성

                      최종적으로 학술과 실무를 병행하여 결론 유도



2) 비통계적 접근

 설정된 주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것을 결정해야 한다. 주제를 다루는 방법이 접근방법으로서 접근방법은 자료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1) 분석적 접근방법

 분석적 접근방법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관찰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주제를 다루는 것을 말한다.


(2) 평가 또는 비판적 접근방법

 많은 연구자는 다른 연구자의 연구결과를 평가하기도 한다. 비판이나 평가는 남을 헐뜯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실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다함께 다룬다.


(3) 비교적 접근방법

 시대에 따라 그리고 환경에 따라 어떻게 서로 다르게 접근했나를 비교할 필요도 있다. 비교한다는 것은 유사점을 찾는 것이고 대조한다는 것은 차이점을 찾는 것이다.


(4) 연역적 접근법

 이론과 이론의 적응성(엘리트 이론의 적용과 한계), 어떤 사람의 사고방식과 활동(독재자로서 박정희), 개인과 사태(전두환과 광주사태), 조직과 환경 등 다양한 연역적 접근방법이 있다.


(5) 주장적 접근

어떤 사실 또는 사태에 대하여 찬성 또는 반대적 입장을 취하거나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견해에 동조하도록 설득시키는 접근방법이다.









Ⅲ. 자료 수집


   자료수집을 어떻게 할 것인가? 내가 쓰고자 하는 논문의 자료가 어디에 있을까 우선 국회도서관과 국립중앙도서관을 검색하는 것이 제일 좋다.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국립중앙도서관(http://www.nl.go.kr/

   여기서도 찾는 자료가 부족하다면 정부출연 국책연기기관의 방문이다. 사실 전문적인 자료는 국책연기관의 정책자료를 참고하는 것이 논문작성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경제관련(한국개발연구원)

산업정책관련(산업연구원)

농업경제관련(한국농촌경제연구원)

행정학관련(한국행정연구원)

지방행정(지방행정연구원구원)

보건의료관련(한국보건사회연구원)

과학관련(과학기술연구원)

교육관련(한국교육개발원)

여성학(여성개발원)

환경관련(환경정책연구원)

에너지 관련(에너지연구원)

조세관련(한국조세연구원)

노동관련(한국노동연구원)

문화정책(문화정책연구원)


Ⅳ. 논문의 작성


   이렇게 수집된 논문은 필요한 목적에 따라 칼질을 한다. 예를 들어 서론 이론 문제점, 개선책 또는 정책방향별로 모두 잘라내어 큰 종이에 남의 것을 한번 붙여본다.  그리고 중복되는 부분은 피하고 연결만 시키면 논문은 완성된다.




Posted by BAGE